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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절 소비를 통해 본 중국 소비트렌드 변화

2013년 국경절의 전반적인 분위기

   

2013년 국경절 기간 중국 소매 및 요식업계 매출액이 8700억 위안(약 152조 원)에 달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6% 상승했습니다. 특히 중추절(9월 19~21일)의 영향으로 소비가 다소 분산된 상황 속에서 장쑤성의 국경절 총 매출액은 136억 위안(약 2조3800억 원)을 기록해 2012년 국경절과 중추절의 총 매출액을 상회했습니다.

  

난징시 상무국에 따르면 국경절 연휴기간 난징지역 쑤닝(), 우싱(五星), 궈메이(美) 등 6개 전자제품 유통업체의 전자제품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약 8% 성장했고, 3G 휴대폰, 컴퓨터, 디지털카메라가 매출의 40%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매년 금 구매량 폭증으로 전 세계 금값 상승을 주도하는 국경절 연휴기간에 난징지역 보석업계는 순금 장신구의 경우 가격을 g당 299위안(약 5만2000원), 백금 장신구는 g당 388위안(약 6만8000원) 등 저렴하게 책정했고 그 결과 이번 국경절 연휴 기간의 총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37.61% 증가한 7435만 위안(약 130억5000만 원)이라는 상당한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소비 트렌드 변화

   

10월 1일부터 개정된 '新 여행법' 시행과 함께 여행사의 패키지상품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고, 이에 따라 난징지역을 찾은 단체관광 여행객은 동기 대비 31% 감소했으며, 해외 여행객은 45% 감소했습니다.난징으로 유입된 638만 명의 외부 여행객 중 자가용으로 난징을 방문한 관광객이 전체 관광객의 57.6%를 차지했습니다.







웰빙여행, 녹색여행 수요 증대

 

리슈이(水) 동핀후(东屏湖) 부근 농장에서 광고한 '과일 따기' 체험은 10만 명에 달하는 관광객을 불러들였고, 이는 지역 관광수입을 30% 가량 높였음. 이 외에도 게살만두 축제, 화훼 전시회 등 각종 행사 효과로 해당 지역 숙소 예약율은 90% 이상에 달했습니다.

 

우시에서는 '우시 음미의 계절(慢游无季)', '우시여행(无深度游)' 등 프로그램을 마련했고, 쑤저우에서는 꼭 가봐야 할 관광지를 한데 묶은 '일일 여행 패키지'를 만들었으며 대중교통 운행량을 늘렸습니다. 또한, 창저우에서는 화훼 전시회와 각종 연관 행사의 진행을 통해 녹색여행에 대한 관광객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해외쇼핑 관세 환급 간편화


중국 온라인 결제사이트 즈푸바오(支付)에서 시행하는 세금환급 서비스는 여행국 세관 통과 전 세금 환급 신청서 작성 후 해관의 도장을 받아 지정된 함에 넣기만 하면 최단 영업일 7일 이내에 즈푸바오 계좌로 환급 금액이 입금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쇼핑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이미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고 장차 싱가포르, 유럽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기존의 신용카드 세금 환급 방식은 절차가 까다롭고 환급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됐지만 본 서비스의 실시로 환급절차가 간소화되고 있습니다.

   

 


중국 근검절약 구호의 영향으로 인한 소비의 변화


중국 정부가 내건 '근검절약 시행, 과도한 낭비 방지(行勤俭节约、反对铺张)' 구호가 전 사회적으로 전파되면서 고급 호텔보다 3성급 이하의 중저가 호텔의 수입이 증대되었습니다. 공금을 이용해 연회를 베풀던 고위 관료들의 접대 문화가 없어지는 추세에 따라 고급 레스토랑보다 중저가의 식당들이 인기를 끌고, 무조건 고가의 음식을 찾는 대신 실속과 의미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지역 특색 요리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g당 500위안(약 8만8000원)인 동충하초나 g당 380원(약 6만6000원)인 제비집(燕) 등의 가격대가 높은 건강식품의 구매는 급감했지만 중저가 건강식품과 유기농 채소 등의 구매 비율은 높아졌습니다.

   


자료원: 런민왕(人民), 신화왕(新华网), 장쑤신원왕(江闻网), 난징일보(南京日), 바이두(百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