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리포트/중국교류

포춘500대 기업으로 살펴 본 중국기업

글로벌 시장의 강자로 우뚝 선 중국 기업


2013년 포춘지가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에 중국 기업은 95개를 이름에 올렸습니다. 이는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숫자입니다. 대만 기업(6개), 홍콩 기업(3개)을 제외한 중국 본토 기업만 하더라도 무려 86개에 달합니다.


10년 전인 2003년에는 500대 기업에 포함되는 기업이 12개에 불과했으니, 그간 약 8배나 수치가 늘어난 것인데, 이를 통해 중국이 세계의 제 2 경제 대국으로 부상하면서 중국 기업의 경쟁력도 크게 향상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 애플, 도요타와 같이 여러분 머리 속에 막상 떠오르는 중국 기업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중국 기업이 글로벌 500대 기업의 5분의 1을 차지함에도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바가 없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잘 알려지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86개 중국 기업 중 90%는 공기업(公企業)

 




바로 기업 형태로 보았을 때 위 86개 업체에서 공기업(국가 소유의 중앙기업과 국영기업)이 90%이상을 차지한다는것 입니다. 사기업(社企業)이라 할 수 있는 민영기업은 9%, 단 8개 밖에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즉, 사람들의 이름에 오르내릴 만한 소비재 제조업 및 전자 산업, 유통 등에 종사하는 민영기업의 수와 그 영향력이 전체 중국 기업들 사이에서 극히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에너지, 금융, 전력, 금속, 장비 제조, 운수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분포하고 있는 중국의 거대 기업들은 모두가 국유기업(國有企業)의 형태를 띠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