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리포트/중국뉴스

당신은 중국을 얼마만큼 알고 있습니까?

 

우리가 중국을 막연히 생각하는 것은 세계의 '생산공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소비시장'으로 변하고 있고 미국을 제치고 최대 소비시장으로 등극했습니다. 그간 풍부하고 저렴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세계의 공장' 역할을 했지만 경제성장의 대가로 임금이 빠르게 상승해 '생산공장'의 지위를 잃었지만 최대 소비시장의 지위를 얻었습니다.


중국의 변화



중국은 이제 세계 최대 규모의 소비시장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중국이라는 나라는 부유해 졌지만 1인당 GDP는 2012년 기준으로 세계 88위입니다. 또한, 빈부격차가 갈수록 심해져 소득 분배와 경제구조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며 소득격차가 완전히 해소되기는 어렵겠지만, 중산층은 지금보다 늘어날 것입니다. 중산층의 증가는 곧 수요의 성장으로 이어져, 내수 확대로 이어질 것이고  앞으로 10년 동안 중국은 서서히 생산자의 역할에서 소비자의 역할로 바뀔 것입니다.


급격한 도시화도 주목해야 한다. 도시화는 소비의 폭발적 증가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2020년 58% 정도 도시화가 될 것이라 모건스탠리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중국 가계소득의 확대에 따른 소비력을 수용하고, 도시화를 보조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산업 성장이 필수적입니다. 지금까지 중국 성장이 공업화에 기반을 두었다면, 앞으로는 도시화와 서비스화가 그 핵심이 될 전망입니다.


중국인의 주요 소비분야도 변화게 될 것입니다. 1971~84년 사이 일본 사회의 소비구조 변화로 2020년 중국에 나타날 소비행태의 변화를 짐작하면 일본과 마찬가지로 식음료나 의료에 대한 소비가 감소하는 대신, 교통과 통신, 건강이나 여가문화에 대한 소비가 증가할 것입니다. 

물론 소비패턴의 변화는 중국 모든 소비자층에서 공통으로 발생하지 않을 것이며, 중산층 이상 계층에서 먼저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해 점점 전 계층으로 확산 될 것입니다.


중국의 여섯가지 신화



1.단일 시장의 신화 

중국은 하나의 시장입니다.  중국을 13억 소비자가 있는 '하나'의 시장으로 인식하지만  중국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나라입니다. 중국은 단일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이나 한국보다는 여러 나라가 하나의 대륙을 형성하고 있는 유럽과 유사합니다. 


2.보편적 가치의 신화 

같은 나이와 성별이라면 같은 가치를 추구합니다. 같은 세스먼트 내의 소비자는 같은 보편적 소비가치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일반화하는 태도를 경계해야 합니다. 중국 시장은 지역적 특성도 다양하지만, 개개인의 소비가치도 무척 다양한 시장입니다.


3.트라클 다운의 신화 

트리클 다운(trickle down)이란 물방울이 위에서 아래로 흘러내린다는 의미로, 유행이나 트렌드가 선도적 지역으로부터 추종적 지역으로 차례로 전파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중국의 도시 간 트리클 다운은 예산만큼 순조롭지 않으며, 고속철도로 세 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도시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는 편이 효율적입니다.


4.후진 시장의 신화 

현재의 중국은 과거의 한국이라는 환상입니다. 한국이나 다른 나라에서의 성공이 중국에서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고 중국을 한국이나 다른 시장의 시계열적인 연장 선상에서 보기보다 매우 독자적인 시장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5.프리미엄의 신화 

중국에서 고가 전략을 쓰면 잘 먹힌다는 인식은 착각입니다. 중국 로컬 제품과 가격경쟁이 어려워 자연스럽게 프리미엄 전략을 선택하는 것은 안이한 판단입니다. 중국 VIP 소비자가 무엇을 프리미엄이라고 인식하는지 제대로 집어내지 못하면, 처참하게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6. 한류 신화 


중국에서 한류 바람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영향력은 지역적으로 주로 일부 대도시와 동북 3성, 연령층은 젊은 소비자입니다. 설령 한류의 영향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한국 상품에 대한 구매로 이어질지는 미지수입니다. 한류에 무작정 편승하려는 시도보다는 상품 자체의 제품력으로 승부수를 띄우는 전략이 필요 합니다.


지금까지의 여섯 가지 신화는 하나의 결론으로 귀결됩니다. 어떤 선입견에도 얽매이지 말고 기본으로 돌아가 자기 고객에 대해 철저히 이해하는 작업부터 차근차근 시작해야 하고 다양하고 까다로울 뿐 아니라 급변하는 중국 소비자의 특성과 그 바탕을 이루고 있는 소비 DNA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철저히 현지화한 제품 개발, 마케팅, 유통 전략을 펼쳐나갈 필요가 있다는 사실 입니다.